Java 기초 제어문 - if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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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환경
JDK : 1.8.0_261 버전 JRE : 1.8.0_261 버전 JAVA VERSION : 8 업데이트 261 Eclipse IDE VERSION : 2020-06버전 |
목표
자바에서 제공하는 if문을 이해한다.
코드
package ex04controlerstatement;
import java.io.IOError;
import java.io.IOException;
public class E01If01 {
/*
if문(조건문, 분기문)
형식 1
if(조건문){
실행문1
실행문2
}
- if문의 조건문은 반드시 비교식 혹은 논리식이여야 한다.
- 즉 결과 없이 boolean타입(true, false)이여야 한다.
- 실행할 문장이 하나인 경우 중괄호 생략이 가능하다.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int num = 10;
/*
if(num%2) {
System.out.println("잘못된 조건식입니다.");
}
if(num){
System.out.println("이것도 잘못된 조건식입니다");
}
*/
//if문의 조건은 아래와 같이 boolean값을 반환하는 조건식이여야 한다.
if(num % 2 == 0) {
System.out.printf("%d는 짝수입니다.", num);
}
if(num % 2 == 0 && num >= 10) {
System.out.printf("%n%d는 짝수이고 10보다 크거나 같다 %n" , num);
}
//경우에 따라 무조건 실행되는 if문도 필요하다.
if(true) {
System.out.println("무조건 실행되는 if문입니다.");
}
/*
if(조건식); => 조건식에 상관없이 다음 문장이 실행되는 형태로
세미콜론은 문장의 끝을 나타내므로 사용에 주의해야한다.
*/
if(num % 2 != 0);
{
System.out.printf("%d는 홀수 입니다.", num);
}
/*
조건검사 후 실행할 문장이 하나인 경우에는 중괄호를 생략할 수 있다.
단, 실행문이 2개 이상인 경우에는 한문장만 싫애되므로 주의해야한다.
*/
if(num % 2 == 0)
System.out.println("\n" + num + "은 짝수이다.");
if(num%2 != 0) {
System.out.println("num은 " + num + "입니다.");
System.out.println(num + "은 홀수입니다.");
}
/*
int asciiCode = System.in.read();
: 사용자에게 하나의 문자를 입력받을 때 사용하는 함수 (메소드)로
입력한 문자의 아스키 코드값을 반환한다.
해당 함수는 IOExecption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서
이를 무시하기 위해 main() 함수에서 thorws처리를 해준다.
*/
System.out.println("하나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int asciiCode = System.in.read();
System.out.println("입력한 문자 : " + asciiCode);
System.out.println("입력한 문자 : " + (char)asciiCode);
/*
[시나리오]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가 숫자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if문을 이용해 구현하시오.
*/
/*
아스키 코드 값을 알고 있을 때 구현 방법
'0' => 48
'9' => 57 이므로 해당 구간안에 있다면 숫자로 판단할 수 있다.
※ 숫자의 구간을 정할 때는 반드시 논리 AND를 사용한다.
*/
if(asciiCode >= 48 && asciiCode <= 58) {
System.out.println("입력하신 문자는 숫자입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입력하신 문자는 숫자가 아닙니다.");
}
/*
아스키 코드를 모를 때 구현 방법
Char 형 문자는 메모리에 저장할때 아스키 코드값으로 저장되므로
아래처럼 비교연산이 가능하다. 또한 산술 연산도 가능하다.
*/
if(asciiCode >= '0' && asciiCode <= '9') {
System.out.println("입력하신 문자는 숫자입니다.[아스키값 모를때]");
}
else {
System.out.println("입력하신 문자는 숫자가 아닙니다.[아스키값 모를때]");
}
}
}
제어문에서 처음 배워할 것은 if 조건문입니다.(두둥) 프로그램에서 없으면 안되는 제어문이죠 if문 괄호엔에 조건이 참이면 중괄호에 있는 문장을 실행하는 문법입니다. 이게 없다면 코딩이 위에서 아래로만 내려가는 수동적인 프로그램이 된다면 if문으로 인해 옆으로 움직일 수 있는 좀 더 유동적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석에 연습문제와 함께 문법에 대한 규칙을 상세히 적어놓았습니다.
결과 값
조건문이 생기다 보니 결과 값도 두가지 경우가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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