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취업중인 피터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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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환경
JDK : 1.8.0_261 버전
JRE : 1.8.0_261 버전
JAVA VERSION : 8 업데이트 261
Eclipse IDE VERSION : 2020-06버전

 

목표

Java에서 사용하는 캐릭터와 블리언 형에 대해 이해한다.

유니코드와 아스키 코드에 대해 이해한다.


코드
package ex02variable;

public class E03CharBooleanTyp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har형 : 하나의 문자를 저장할 수 있는 자료형으로 값을 저장할때
					'(Single quotation)으로 감싸서 표현한다.
					만약 ('Double quotation)으로 감싸면 문자열로 인식하므로
					String형으로 선언해야한다.
		 */
		char ch1 = '가';
		//char chStr = '가나다라' [에러발생] => 문자열이므로 char로 선언 불가
		String chStr = "가나다라";
		System.out.println("ch1=" + ch1);
		System.out.println("chStr=" + chStr);
		
		/*
		아스키코드 : 1byte로 표현할수 있는 문자(영문, 숫자)를 십진수코드로 정의한 것을 말한다.
							EX) A => 65로 표현
								  a => 97로 표현
		유니코드 : 1byte로 표현이 안되는 문자(한글, 한자 등)는 2byte가 필요하고 이를 
						16진수로 정의한 값을 말한다.
		 */
		
		char ch2 = 'A';
		int num1 = 2;
		int num2 = ch2 + num1; //67
		System.out.println("num2 = " + num2);
		
		char ch3 = (char)(ch2+num1);
		System.out.println("ch3(문자출력) => " + ch3);
		System.out.println("ch3(아스키코드출력) =>" + (int)ch3);
		
		char ch4 = '1';//숫자가 아니라 문자 1 이므로 49로 저장됨
		char ch4_1 = '1' + 1;
		System.out.println("ch4 = " + ch4 + ", ch4_1 = " + ch4_1 + ", ch4_1 = " + (int)ch4_1);
		
		/*
		boolean형 : true 혹은 false 두가지의 값만 가질수 있는 자료형으로
						산술연산(+,- 등) 비교연산(<, >= 등)에는 사용할수없다.
						단, 논리연산은 가능하다.
		 */
		boolean bn1 = true;
		boolean bn2 = false;
		
		/*
		&& : 논리And 연산으로 양쪽 모두 참일때 참을 반환한다.
				나머지는 거짓을 반환한다.
		|| : 논리 Or 연산으로 둘중 하나만 참이면 참을 반환한다. 
			둘 다 거짓일때만 거짓을 반환한다.
		 */
		
		boolean bn3 = bn1 && bn2;
		System.out.println("bn3(And) = "  + bn3);
		bn3 = bn1 || bn2;
		System.out.println("bn3(Or) = " + bn3);
		
		bn3 = '가' > 30000; // 가=> 유니코드 44032 이므로 true 반한됨
		System.out.println("bn3 = " + bn3);
	}

}

char형은 문자를 하나 받을 수 있는 자료형이고 boolean은 true,false(참, 거짓)을 받는 자료형입니다. 

아스키 코드는 영문과 숫자를 십진코드로 바꿔서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코드입니다.

유니코드는 한글이나 한자를 십진코드 바꾸는 코드입니다.

다음은 아스키 코드 표입니다. 아스키 코드로 인해 문자를 컴퓨터가 판별할 수 있도록 조건을 걸어줄 수 있습니다.

조건문에 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자세한 사항은 주석으로 달아놓았습니다.

 

결과 값

중요한 것은 캐릭터 형과 정수형이 산술을 하면 선언된 변수형에 따라 아스키코드가 정수형 만큼 늘어난 캐릭터 형이 저장되거나 아스키 코드인 정수형이 저장된다는 것입니다. 원래는 산술이 안될것 같은데 산술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