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초 자료형 - ConstantVar(상수)
728x90
기본 환경
JDK : 1.8.0_261 버전 JRE : 1.8.0_261 버전 JAVA VERSION : 8 업데이트 261 Eclipse IDE VERSION : 2020-06버전 |
목표
자바의 상수를 이해한다.
상수를 쓰는 이유를 이해한다.
코드
package ex02variable;
public class E05ConstantVa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상수 : 저장된 값이 변하지 않는 메모리의 한 종류
선언방법 : final 자료형 변수명 = 초기값;
- 상수는 딱 한번만 초기화 되고, 중간에 값을 변경하면 에러발생
- 선언시 전체를 대문자로 선언하고, 연결되는 단어가 있는경우
_(언더바)를 사용한다.
-주로 프로그램내에서 코드의 가독성을 높여주기 위해 활용된다.
*/
final double PI = 3.14;
System.out.println("PI(원주율) = " + PI);
//PI = 3.141592; 에러발생 => 상수는 한번 초기화하면 변경 불가
//상수가 초기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출력하면 에러발생됨
final String NICK_NAME;
//System.out.println("우리는 " + NICK_NAME);
NICK_NAME = "코스모 71기";
System.out.println("우리는 " + NICK_NAME);
/*
가위 바위 보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개발자는 아래와 같이 결정하였다.
가위 : 1 바위 :2 보 : 3
*/
final int SCISSOR = 1;
final int ROCK = 2;
final int PAPER = 3;
int computer, user;
/*
1과 3은 개발자 본인만 알수 있는 내용이므로, 가독성이 떨어지는 코드로 작성되었다.
*/
computer = 1;
user = 3;
System.out.println("컴퓨터가 이겼습니다.");
/*
PAPER와 같은 단어는 누가 보더라도 이해할 수 있으므로 가독성이 높은 명시적인
코드가 된다.
*/
computer = SCISSOR;
user = PAPER;
System.out.println("Computer win");
}
}
위 코드와 같이 상수는 변하지 않는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합니다. 가위바위보 의 예처럼 코드의 가독성을 높혀주는 역할 을 합니다.
결과 값
'Java > Java_기초부터 _끝까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기초 자료형 - TypeCasting(형변환) (0) | 2020.09.28 |
---|---|
Java 기초 자료형 - EscapeSequence(이스케이프 시퀀스) (0) | 2020.09.28 |
Java 기초 자료형 - Char형,boolean형 (0) | 2020.09.28 |
Java 기초 자료형 - 실수형 (0) | 2020.09.26 |
Java 기초 자료형 - 정수형 (0) | 2020.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