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취업중인 피터팬
728x90
기본 환경
JDK : 1.8.0_261 버전
JRE : 1.8.0_261 버전
JAVA VERSION : 8 업데이트 261
Eclipse IDE VERSION : 2020-06버전

 

목표

 자바의 상수를 이해한다.

상수를 쓰는 이유를 이해한다.


코드
package ex02variable;

public class E05ConstantVa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상수 : 저장된 값이 변하지 않는 메모리의 한 종류
		 선언방법 : final 자료형 변수명 = 초기값;
		 - 상수는 딱 한번만 초기화 되고, 중간에 값을 변경하면 에러발생
		 - 선언시 전체를 대문자로 선언하고, 연결되는 단어가 있는경우
		 	_(언더바)를 사용한다.
		 -주로 프로그램내에서 코드의 가독성을 높여주기 위해 활용된다.
		 */
			
		final double PI = 3.14;
		System.out.println("PI(원주율) = " + PI);
		
		//PI = 3.141592; 에러발생 => 상수는 한번 초기화하면 변경 불가
		
		
		//상수가 초기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출력하면 에러발생됨
		final String NICK_NAME;
		//System.out.println("우리는 " + NICK_NAME);
		NICK_NAME = "코스모 71기";
		System.out.println("우리는 " + NICK_NAME);
		
		
		/*
		 가위 바위 보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개발자는 아래와 같이 결정하였다.
		 가위 : 1 바위 :2 보 : 3
		 */
		final int SCISSOR = 1;
		final int ROCK = 2;
		final int PAPER = 3;
		
		int computer, user;
		
		/*
		1과 3은 개발자 본인만 알수 있는 내용이므로, 가독성이 떨어지는 코드로 작성되었다.
		 */
		
		computer = 1;
		user = 3;
		System.out.println("컴퓨터가 이겼습니다.");
		
		/*
		PAPER와 같은 단어는 누가 보더라도 이해할 수 있으므로 가독성이 높은 명시적인
		코드가 된다.
		 */
		
		computer = SCISSOR;
		user = PAPER;
		System.out.println("Computer win");
	}

}

 위 코드와 같이 상수는 변하지 않는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합니다. 가위바위보 의 예처럼 코드의 가독성을 높혀주는 역할 을 합니다.

 

결과 값